뷰페이지

북의 핵 재처리시설도 폐기 압력

북의 핵 재처리시설도 폐기 압력

입력 1991-11-10 00:00
업데이트 1991-11-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일의 「대북수교 조건」에 추가 요청/APEC회의때 대응책 모색/내일 판문점 접촉선 핵개발 포기 촉구

정부는 노태우대통령의 비핵·비화생정책 선언을 실현하기 위한 후속조치로 우리측이 일본에 제시했던 일·북수교협상의 5대전제조건에 북한의 핵재처리시설 폐기를 추가해 줄 것을 일본정부에 공식 요청할 방침인 것으로 9일 알려졌다.

한국은 지난해 일본측에 ▲남북대화의 의미있는 진전 ▲북한의 핵사찰 ▲수교전 배상반대 ▲경협자금의 군사적 목적 사용 반대등 5개원칙만을 제시,일측은 이에 유념하면서 대북수교를 진행할 것임을 밝힌바 있으며 핵재처리시설 폐기원칙은 거론하지 않았었다.핵재처리시설 폐기가 추가되면 수교전제조건은 6개가 되는 셈이다.

정부는 또 일본정부에 대해 오는 18∼19일 이틀동안 북경에서 열리는 제5차 일·북수교협상회담에서 북한의 핵재처리시설 폐기를 명시적으로 강력히 촉구할 것을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미·일·중·소등 주변 강국을 포함한 관계국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북한의 핵무기개발 저지및 핵재처리시설 포기를 위한 외교적 압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상옥외무장관은 제3차 아태각료회의(APEC·서울·12∼14일)기간중 이 회의에 참석하는 베이커 미국무장관,와타나베 미치오(도변미지웅)일본외무상,전기침 중국외교부장등과 개별회담을 갖고 북한의 핵재처리시설 포기를 유도하기 위한 공동대응 방안을 중점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고위소식통은 이날 『정부는 노대통령의 비핵선언을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다각적인 국제적 압력을 관계국과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며 이같이 밝히고 『정부의 후속조치는 북한의 핵재처리시설에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남북한 핵문제 직접당사자 협상과 관련,『오는 11일 남북고위급회담 대표접촉에서 노대통령의 비핵선언의 의의·배경 등을 설명하고 북의 핵재처리시설 폐기를 비롯한 핵무기 개발의사 포기를 강력히 촉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도 일에 협력 요청

【도쿄 연합】 미국은 북한이 건설중인 핵연료 재처리시설을 폐기시키도록 일본에 협력을요청해 왔다고 일본의 도쿄신문이 9일 보도했다.

도쿄신문은 이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이같이 보도하고 베이커 미국무장관은 11일 도쿄에서 열리는 미야자와(궁택)총리,와타나베(도변)외상등과의 회담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일본측의 협력을 재차 요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일·북한 국교정상화의 조건으로 북한의 핵재처리시설을 폐기하는 내용까지 포함시키는 것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고 밝히고 따라서 앞으로 미일 양국은 이 문제에 대한 의견 조정이 필요하게 됐다고 말했다.
1991-11-10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