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첨단과기 개발에 GNP 5% 투자/노 대통령,과학기자클럽 연설

첨단과기 개발에 GNP 5% 투자/노 대통령,과학기자클럽 연설

입력 1991-05-01 00:00
업데이트 1991-05-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0년까지/국내과학기술 선진7국 수준으로/우수 과학 기술인에 연금 지급

노태우 대통령은 30일 『신물질 창출,신소재 개발,생명공학의 발전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 해양·항공·우주기술을 본격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날 상오 서울프레스센터에서 KBS­TV로 생중계된 가운데 열린 과학기자클럽초정 과학기술간담회에 참석,기조연설을 통해 『정부는 기업의 능력만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첨단기술,나라의 미래를 설계하는 거대기술,공공복지를 위한 기술분야의 연구개발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정부주도 연구개발분야로 ▲정보통신산업 ▲환경보전 ▲고속전철 등 교통혁명 관련기술 ▲원자력기술의 자립을 제시하고 『정부는 과학기술 개발을 위해 금융·세제상의 지원은 물론 정보와 인력의 원활한 공급를 통해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을 최대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과학기술인의 우대방안의 하나로 훌륭한 연구개발 실적을 남긴 과학기술인에게 연금을 지급하여 은퇴 후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할 것이라고 밝히고 『과학기술인력 확보를 위해 서울대·연대·고대·한양대와 부산·경북·전북대 등 우수공과대학의 정원을 내년부터 매년 4천명씩 증원하고 광주에 제2과학기술대학을 신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정부는 선진국의 첨단기술현장에서 활약하는 우리 과학기술인들은 물론 외국과학자도 한국에 유치하는 과감한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하고 『오는 2001년까지는 과학기술 투자규모를 국민총생산의 5%에 이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어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오는 2000년까지 국내 과학기술을 선진 7개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이자 동시에 온 국민의 역사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1991-05-0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