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방으로 잡는 건강] 3세 미만 소아 식욕부진증, 군것질은 절대 안 돼요

[한방으로 잡는 건강] 3세 미만 소아 식욕부진증, 군것질은 절대 안 돼요

입력 2015-12-13 17:52
업데이트 2015-12-13 2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들은 1차 급성장기가 끝나고서 두 돌 전후로 잠시 식욕부진을 겪는다. 밥을 잘 먹던 아이도 먹는 양이 줄고 지나치게 안 먹어 부모 속을 태우기도 한다.

소아 식욕부진증은 만 3세 미만에서 나타난다. 밥을 몇 숟가락만 먹고선 입을 다물거나 음식을 입에 물고 삼키지 않아 식사에 1시간 이상 걸리는 아이들도 있다. 일부는 배고프다는 말을 전혀 하지 않아 음식을 챙겨 먹이지 않으면 온종일 아무 것도 먹지 않는다.

최소 한 달 이상 밥을 잘 먹지 않거나 배고프다는 소리를 하지 않고 엄마 등 보호자에게 강한 애착을 보이며 아프거나 불편하지 않은데도 음식을 거부하면 식욕부진증으로 진단한다.

엄마들은 아이에게 밥을 먹이려고 온갖 방법을 동원하지만 엄마가 억지로 먹이려 할수록 아이는 점점 더 안 먹으려 하기 때문에 아이와 엄마의 관계만 안 좋아진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섭식장애를 보인 아이와 부모의 관계는 덜 친밀하고, 아이를 통제하기 어려워 부모가 지시적인 언어를 자주 사용한다고 한다. 이런 아이를 둔 엄마는 자신의 음식 솜씨와 부족한 육아 능력을 탓하며 자책하는데 이는 엄마의 잘못이 아니다. 아이가 기질적으로 예민하고 식욕이 다른 아이보다 적은 탓이다.

한의학에서는 기질이 예민하고 비위 기능이 떨어지는 아이에게 예민한 기질을 보완하고 비위 기능을 돕는 한약 처방을 한다. 기질이 예민하지 않고 식욕만 없는 아이에게는 소건중탕, 평위산, 사군자탕 등 비위 기능을 높이는 약을 처방하며 땀이 많고 더위를 많이 타는 등 속열이 있는 아이들에게는 양격산이나 백호탕류를 처방한다.

증상이 약한 아이는 단기간 한약 처방을 해도 식사량이 는다. 혹은 식사 시간이 단축되거나 2~3개월 후에 체중이 1㎏ 정도 늘어난다. 증상이 완화됐다고 한약 복용을 중단하면 장기적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 복용 기간은 한의사와 먼저 상의하는 게 좋다.

약 처방이 도움을 줄 순 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부모의 노력이다. 아이의 식욕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고 식습관을 교정해야 한다. 식사 외에 군것질은 하지 않도록 한다.

또 아이에게 즐거운 분위기에서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고 잘 먹으면 크게 칭찬한다.

■도움말 신현숙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부회장(아이누리한의원 분당점)
2015-12-14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