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연내 한국에 ‘위안부 특사’ 급파

아베, 연내 한국에 ‘위안부 특사’ 급파

이석우 기자
입력 2015-12-24 23:02
업데이트 2015-12-25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시다 日외무상 28일 방한 유력… 내주 한·일 외무회담서 합의 시도… 외교부 “구체사항 결정되면 밝힐 것”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에게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타결을 위해 연내 한국을 방문하라고 전격 지시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24일 오후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외무상을 불러 올해 안에 한국을 방문하도록 지시했다고 NHK 등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기시다 외무상의 유력한 방한 일자를 오는 28일로 꼽았다.

NHK는 아베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연내에 타결하기 바란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사 등을 고려해 문제의 최종 타결을 목표로 기시다 외무상에게 이같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기시다 외무상을 외교 책사인 야치 쇼타로 국가안전보장국장, 사이키 아키타카 외무성 사무차관과 함께 50분가량 면담했다.

다음주 기시다 외무상과 윤병세 외교장관의 회담에서 어떤 합의 결과가 도출될지 주목된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관한 법적인 책임 문제가 이미 완전히 해결됐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일본에서는 위안부 문제를 이번에 타결하면 한국 측이 이를 다시 문제 삼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윤 장관은 전날 서울에서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좀더 기다려 주시면 저희가 나름의 결과를 보고드릴 시점이 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해 타결이 임박했다는 관측을 낳았다.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외교부는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 문제를 포함해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대로 관련 사항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외무상의 전격 방한이 이뤄진 데는 박 대통령 명예 훼손 혐의로 기소된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의 재판이 무죄 판결로 마무리됐고 한·일청구권협정의 무효를 주장하는 헌법 소원이 각하되는 등 양국 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제거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5-12-25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