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슬람 무장단체, 말리 호텔서 170여명 인질극

이슬람 무장단체, 말리 호텔서 170여명 인질극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5-11-21 01:18
업데이트 2015-11-21 0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인 등 18명 사망… 인질들 풀려나

서아프리카 말리의 수도 바마코에서 20일(현지시간) 이슬람 무장단체가 170여명을 붙잡고 인질극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말리인, 프랑스인 등 18명이 사망했고, 진압작전 끝에 나머지 인질은 풀려났다고 AFP가 전했다. 한국인 인질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지난 13일 프랑스 파리 테러가 발생한 지 일주일 만에 발생한 이슬람 관련 인질극으로 전 세계가 충격에 빠지면서 테러 공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20일(현지시간) 170여명의 인질극이 발생한 말리 수도 바마코의 래디슨블루 호텔에서 말리군이 진압 작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말리 국영 TV ORTM 방송을 캡처한 모습.  바마코(말리) AP 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170여명의 인질극이 발생한 말리 수도 바마코의 래디슨블루 호텔에서 말리군이 진압 작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말리 국영 TV ORTM 방송을 캡처한 모습.

바마코(말리) AP 연합뉴스
바마코의 5성급 호텔인 래디슨블루 호텔에 이날 오전 7시쯤 10여명의 무장 괴한이 차량을 타고 들어와 습격했다고 AP와 AFP 등이 전했다. 이들은 호텔에 진입하기 전부터 AK47 자동 소총을 쏴 댔고, 아랍어로 “알라는 위대하다”(알라후 아크바르)고 외쳤다고 아랍권 매체인 알자지라는 전했다.

무장 괴한들은 호텔 7층에서 인질극을 벌였다. 인질극 도중에 말리인 2명과 프랑스인 1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래디슨블루 호텔을 소유한 레지도르 호텔 그룹은 “괴한들이 투숙객 140명과 호텔 직원 30명을 인질로 잡았다”고 밝혔다. 인질 가운데는 인도인 20명, 중국인 10명, 터키항공 소속 승무원 6명이 포함됐다. 한때 말리 국영 TV ORTM은 무장단체가 인질 80명을 풀어줬다고 보도했다. 에어프랑스 직원 12명은 안전한 곳에 머문다고 AFP가 전했지만 자세한 경위는 밝히지 않았다. 호텔을 빠져나온 코트디부아르 국적의 한 여성은 “무장 괴한들이 복도에서 총기를 난사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호텔을 포위한 말리 군과 경찰은 무장 괴한들을 설득하는 동시에 유엔군과 합동 진압 작전을 펼쳤다.

인질극을 벌인 주체와 정확한 목적은 즉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이들이 파리 바타클랑 극장 테러 당시 ‘알라는 위대하다’라고 외친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같은 행동을 한 점으로 미뤄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의 소행으로 추정된다. CNN은 지난 8월 말리 중부 세바르의 한 호텔에서 인질극을 벌여 유엔 직원 등 12명을 살해한 ‘마시나해방전선’(MLF)의 소행인 것으로 추측된다고 보도했다. 마시나해방전선은 올해 1월 조직된 신생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다. 일각에서는 알카에다와 연계된 말리 테러 조직 ‘안사르 디네’일 가능성도 제기했다. 말리에는 프랑스 군 1000여명이 주둔하면서 2013년 이후 테러 단체와 전쟁을 벌이고 있다.

말리 군과 경찰은 사건이 발생하자마자 호텔을 봉쇄했다. 말리 주재 미국 대사관과 프랑스 대사관은 자국민에게 즉각 대피령을 내렸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5-11-2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