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피 속 당분, 치아 건강 해친다

커피 속 당분, 치아 건강 해친다

입력 2012-06-11 00:00
업데이트 2012-06-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치의 원인… 마신 뒤 물로 입 헹궈줘야

커피가 치아 건강에 해롭다는 근거는 없다. 문제는 커피에 첨가하는 당분이다. 식약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의 경우 가공식품을 통한 당 섭취량이 전체 당 섭취량의 44.4%나 됐으며, 이의 33%는 커피를 통해 섭취했다. 이렇게 섭취하는 당분이 끼치는 1차적인 문제가 바로 충치다.

일반적으로 성인에게는 충치가 잘 생기지 않는다고 알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성인에게도 충치는 치아를 잃게 하는 주요원인이다. 특히 성인 충치는 치료가 어려운 치아 사이나 보철물 속에 잘 생기며, 이 때문에 시리거나 아픈 통증을 못 느껴 아까운 자연치를 잃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치아 건강에 큰 영향을 주는 커피를 마실 때는 카라멜마키야토처럼 당분이 많은 들거나 시럽을 많이 넣은 커피를 자제해야 한다. 또 가능한 한 드롭 후 30분 안에 마시는 게 좋으며, 마신 직후에는 물로 입을 헹궈줘야 치아의 변색이나 당분 침착을 막을 수 있다. 단, 커피를 마신 직후에 양치질을 하면 약산성인 입속 상태에 치약 성분이 더해져 오히려 치아 손상을 부추길 수 있으므로 먼저 물로 입을 헹군 뒤 15분쯤 후에 이를 닦는 게 바람직하다.

더울 때 즐기는 탄산음료나 냉커피의 당분이 입속 뮤탄스균에 의해 소화되면서 생기는 산이 치아 표면의 법랑질을 녹여 쉽게 충치에 노출되게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표성운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치과 교수는 “여름에는 칫솔은 물론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해 평소보다 꼼꼼하게 치아를 관리해야 한다.”면서 “특히 보철 치아를 가진 사람은 입냄새가 나거나 차고 뜨거운 음식에 닿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치과를 찾아 원인을 알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2-06-11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