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中企중심 정책 추진에 기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中企중심 정책 추진에 기대”

입력 2009-05-23 00:00
업데이트 2009-05-23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대통령과 雨中 간담회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희망 창조, 중소기업인과의 대화’를 갖고 노고를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5분으로 예정됐던 인사말을 20분 가까이 이어가는 등 중소기업인들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표시했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가운데)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중소기업인들과 만찬을 하며 건의사항을 듣고 있다. 비가 내리자 이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비옷을 입고 야외에서 만찬을 했다.  최해국기자 seaworld@seoul.co.kr  
이명박(가운데)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중소기업인들과 만찬을 하며 건의사항을 듣고 있다. 비가 내리자 이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비옷을 입고 야외에서 만찬을 했다.
 최해국기자 seaworld@seoul.co.kr
 
이 대통령이 “행사 준비하는 사람들이 비가 와서 (행사를) ‘실내에서 해야 한다.’고 하기에 ‘이 사람들은 비바람 맞으며 기업하는 사람들이니 (예정대로) 그냥 하라.’고 했다.”고 말하자 좌중에서 웃음이 터져나왔다.

이 대통령은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를 언급하며 “이번 위기는 아래로 갈수록 힘들다.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중소기업보다 소기업이, 소기업보다 소상공인이 더 힘들다.”며 “연말이면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경제가 지수상 좋아지더라도 체감하는 것은 1, 2년 더 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최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잡셰어링(일자리 나누기) 운동’에 대해 언급, “(다른나라) 기업들은 어려울 때 사람을 내보내는 것을 선제적으로 하는데 한국(기업)은 참고 참고 해서 내보낸다.”며 “한 사람의 일자리라도 더 챙겨보려는 여러분이 고맙다.”고 치하했다.

또 “그걸 몰라주는 노조원이 있으면 마음이 아프긴 하겠지만 노사가 조금씩 양보해 일자리를 지키겠다는 정신은 기업 입장에서는 어느 나라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취임 초 대기업 위주 정책이 있을 것이라는 일부 우려가 있었지만 중소기업 중심의, 현장 중심의 정책이 꾸준히 추진되는 것을 보고 신뢰와 기대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훈·포장 및 대통령표창 수상자인 모범 중소기업인에게 훈장을 달아주면서 격려했다.

이종락기자 jrlee@seoul.co.kr
2009-05-23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