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문기자가 만난사람] ‘건반위의 순례자’ 백건우

[김문기자가 만난사람] ‘건반위의 순례자’ 백건우

입력 2008-12-01 00:00
업데이트 2008-1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아노란 알면 알수록 무궁무진”

피아노 건반은 겨우 88개뿐이다.하지만 건반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은 영원무궁하다.무엇이 그토록 무한한 음악을 만들어낼까.열개의 손가락으로 그저 피아노 건반을 휘갈겨 놓았을 뿐인데 혼을 빼놓는 감동의 시(詩)를 끊임없이 토해낸다.그러면서 구도자의 길을 떠난다.가는 발길은 눈을 감아버려도 사뿐사뿐 새털처럼 가볍다.손놀림은 흐르는 맑은 물 위에 낙엽 하나 올려놓은 듯 세상을 부드럽게 연주한다.

이미지 확대
■그가 걸어온 길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1946년 서울에서 출생했다.어머니는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였고,아버지는 서양문화에 조예가 깊은 교사였다.9살때 첫 독주회를 가졌으며 15살 때 미국으로 건너가 줄리아드스쿨에서 공부를 했다.로지나 레빈과 일로나 카보스를 사사했다.1968년 부조니 콩쿠르에서 우승했으며 1971년 줄리아드스쿨 음악대학원을 졸업했다.1972년 뉴욕의 앨리스 툴리 홀에서 라벨 전곡을 연주해 언론의 극찬을 받으면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이후 베를린 필하모닉에 이어 런던과 파리의 연주에서 유럽인의 관심을 집중시켰다.화려한 경력과 함께 1992년과 1993년에 걸쳐 디아파종상 등 프랑스 3대음반상을 수상했다.2000년 첫 CD 바흐-부조니,2001년 포레의 소품집을 내 찬사를 받았으며 2005년부터 3년간 베토벤 전곡연주에 돌입했다.2007년 제13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콩쿠르 피아노부문 심사위원을 맡는 등 국제적 음악행사에서 최고의 예우를 받고 있다.파리에 거주하는 그는 부인 윤정희씨와 1974년 결혼했으며 슬하에 바이올리니스트인 딸을 두고 있다.
■그가 걸어온 길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1946년 서울에서 출생했다.어머니는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였고,아버지는 서양문화에 조예가 깊은 교사였다.9살때 첫 독주회를 가졌으며 15살 때 미국으로 건너가 줄리아드스쿨에서 공부를 했다.로지나 레빈과 일로나 카보스를 사사했다.1968년 부조니 콩쿠르에서 우승했으며 1971년 줄리아드스쿨 음악대학원을 졸업했다.1972년 뉴욕의 앨리스 툴리 홀에서 라벨 전곡을 연주해 언론의 극찬을 받으면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이후 베를린 필하모닉에 이어 런던과 파리의 연주에서 유럽인의 관심을 집중시켰다.화려한 경력과 함께 1992년과 1993년에 걸쳐 디아파종상 등 프랑스 3대음반상을 수상했다.2000년 첫 CD 바흐-부조니,2001년 포레의 소품집을 내 찬사를 받았으며 2005년부터 3년간 베토벤 전곡연주에 돌입했다.2007년 제13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콩쿠르 피아노부문 심사위원을 맡는 등 국제적 음악행사에서 최고의 예우를 받고 있다.파리에 거주하는 그는 부인 윤정희씨와 1974년 결혼했으며 슬하에 바이올리니스트인 딸을 두고 있다.
매년 이맘때 귀국해 고국팬 위해 연주회

‘건반 위의 순례자’ 피아니스트 백건우(62)씨.파리에 거주하는 그는 지난 해 일시 귀국해 베토벤 소나타 32곡 전곡 연주회를 가져 우리에게 ‘베토벤 바이러스’의 세계로 이끌었다.이 무렵,명언 하나. “이제야 피아노를 조금 알 것 같다.”는 득도의 길에 들어선 소감을 피력했다.그는 지금까지 걸어온 인생을 볼 때 어쩌면 베토벤과 만나는 것이 숙명적이라는 느낌이 든다고 했다.비록 한 세기를 훌쩍 뛰어넘는 세월이 지났지만 둘 다 9살무렵 피아노 첫 리사이틀을 가졌고 베토벤(1770∼1872)이 사망한 나이(57)에 백씨는 베토벤의 세계에 불랙홀처럼 빨려들어갔다.“베토벤의 대변인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비로소 고개를 끄덕인다.이순(耳順)이 지난 나이에 베토벤의 못다한 음악을 대신하듯이 말이다.

그는 매년 이맘때면 고국의 팬들에게 음악적 감동을 안겨주기 위해 잠시 귀국한다.올해에는 ‘현대음악의 성자’라 불리는 올리비에 메시앙(1908∼1992)의 ‘아기 예수를 바라보는 20가지 시선’ 전곡연주(11월30일·예술의 전당)로 팬들과 만났다.1996년 명동성당에서 처음 선을 보였지만 메시앙 탄생 100주년을 기념한 연주여서 또다른 감동 드라마를 연출했다.이 곡은 연주시간만 두 시간이 넘는 고난도 대곡이다.신의 눈으로 바라본 인간세계를 표현해낸다.파워넘치는 젊은 피아니스트도 소화하기 힘든 레퍼토리를 나이 60이 넘은 그가 꾸준히 도전하는 까닭은 뭘까.

 예술의 전당 공연 직전, 지난 주 저녁 서울 종로구 가회동의 한 카페에서 백건우·윤정희씨 부부를 만났다.손을 잡고 들어오는 모습이 아주 다정해 보였다.인터뷰는 백건우씨 위주로 했다.때마침 대원음악상 수상소식을 접한 터여서 축하인사부터 건넸다.

→출국은 언제 하시는지요.

“오는 6일 중국 선전에서 연주회가 있어요.그걸 끝내고 귀국했다가 바로 떠나려 했는데 대원음악상 시상식이 11일에 있어서 조금 늦춰졌습니다.”

(수상에 대해)음악에 대한 끊임없는 구도자적 몰입과 백씨의 열정적 삶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안다고 하자 그는 아무 대답도 없이 가벼운 웃음만 지었다.활달한 성격의 윤씨와는 달리 백씨의 말투는 약간 어눌(?)한 듯 천천하면서도 조용했다.

메시앙의 곡과는 40년전 쯤에 첫 인연

→메시앙의 곡과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언제인가요.

“아마 40년 전쯤 될 겁니다.줄리아드에서 공부하고 있을 때 메시앙의 음악회에 갔었지요.이때 메시앙의 부인 이본 마리오가 연주를 했는데 완벽한 구조와 다양한 테크닉,그리고 성경에 담겨진 진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그후 1980년대 중반 집중적으로 공부를 했고 영국과 프랑스 등에서 몇차례 전곡연주를 했습니다.”

→이 곡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독특한 불협화음에 희랍과 힌두언어의 리듬,그레고리안 찬트,모차르트,드뷔시 등 모든 음악적 언어들이 다양하게 담겨 있습니다.성모마리아의 자장가같이 울리면서 천지창조하듯 세상이 뒤집어지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이미지 확대
→이 곡을 공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메시앙 자신이 써놓은 작가노트와 성서연구가 동반돼야 합니다.이 곡의 해석 포인트는 종교적인 내용을 어떻게 음악적으로 표현했느냐에 있지요.저 같은 경우에는 성경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학자들을 찾아다니며 조언을 많이 들었습니다.”

→메시앙은 어떤 인물인가요.

“자연인으로 성스럽고 겸손했습니다.늘 봉사하는 자세로 살았지요.작은 성당에서 오르가니스트로 봉사하기도 했습니다.세계 최고의 음악인이었지만 아주 따뜻했습니다.”

→독실한 가톨릭신자인 걸로 압니다.

“파리에서 살고 있는 집 근처에 성당이 있어요.외국 연주가 없을 땐 아내와 함께 항상 갑니다.또 외국에 갔을 때에도 웬만하면 시간을 내서 성당에 가지요.어느 겨울 폴란드에 갔을 때 성당 안이 꽉차 밖에서 미사를 본 적도 있고 아프리카 튀니지에 갔을 때에도 성당을 찾기도 했습니다.”

  화제를 베토벤쪽으로 돌렸다.그러자 베토벤 음악이 가깝게 느껴진 것은 10년 전쯤이라고 했다. 베토벤은 음악의 풍족함을 지닌 작곡가이면서 시대를 초월한, 세상 모든 이가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음악은 꿈과 용기 주는 것

→베토벤 음악을 잘 감상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베토벤에게는 여러 음악이 있습니다.합주곡,교향곡,소나타 등 폭이 넓지요.여러가지 음악을 듣고 자신과 통하는 음악을 찾으면 됩니다.그 곡을 찾는 길에 재미를 느끼면 한층 베토벤과 가까이 할 수 있어요.”

→음악이란 무엇인가요.

“인간의 아픔과 슬픔을 위로하고 용기와 꿈,희망,무한한 사랑을 주는 것입니다.음악 세계가 점점 풍부해지면 풍부해질수록 더 궁금해지는 것도 많습니다.거기에 대한 열정도 더욱 커지는 것이지요.저도 그 무한함에 빨려들어가고 있습니다.”

→건반위의 시인이라는 평이 있습니다.

“음악도 소리로써 시를 씁니다.소리란 신비스럽고,같은 곡,같은 무대에 서도 매번 분위기가 다릅니다.많은 작가들이 음악감상을 하면서 콤플렉스를 느낄 정도라고 할까요.음악의 소리는 한정없이 상상의 세계가 펼쳐집니다.추상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가능하지요.”

→데뷔무대를 언제로 기억합니까.

“1967년 카네기홀에서 연주도 했고,1969년 부조니 콩쿠르 우승한 것도 있지만 나름대로 음악세계를 알고 연주한 것이 1972년 26살때였습니다.뉴욕에서 라벨 전곡을 연주했지요.그러더니 뉴욕타임스에서 ‘그동안 감동의 순간을 꿈꾸지 못한 최초의 무대’라면서 대서특필하더군요.저는 이때를 음악적으로 데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라벨을 필두로 드뷔시,폴랑,무소로그스키,프로코피예프,리스트,바르토크,모차르트,슈베르트,스크리아빈,메시앙,베토벤 등의 피아노 음악을 집중 연구해오고 있다.

필요성 못느껴 아직도 자가용 없어

→왜 피아노를 좋아합니까.

“피아노는 종합적인 악기입니다.어떤 음악을 하든,작곡을 하든,연주를 하든 피아노가 필요합니다.음악을 만끽할 수 있는 악기이지요.또 알면 알수록 무궁무진합니다.”

→피아노를 잘 연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요즘 젊은이들도 피아노를 잘 칩니다.그런데 피아노를 마스터했다는 사람이 있어요.음악 자체가 미완성인데 어불성설이지요.우리가 피아노를 통해 표현하려는 것은 기교가 아닙니다.메시앙의 경우 어떻게 성스럽게 표현할까 많은 고민을 했거든요.”

→가장 성공한 스타커플이라고 합니다.평소 부부싸움을 합니까.

“당연히 싸우지요.하지만 1초 뒤면 화해를 합니다.(윤씨가 백씨를 쳐다보며)서로를 이해하고 취미도 같고 사치하는 것 좋아 안하고,그런 것 등등이 비슷해요.”

백씨 부부는 아직도 자가용이 없다.가정부도 물론이다.지금까지 살면서 그럴 필요성을 못 느꼈기 때문이라고 했다.슬하에 바이올리니스트인 딸(31)이 있는데 해외 연주가 많아 자주 못 본다고 했다.내년 5월쯤 또다시 잠시 귀국할 예정이라면서 헤어졌다.

인물전문기자 km@seoul.co.kr

사진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2008-12-0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